scar clinic

수술 후
피부반응

수술후 피부반응에 관한 다양한 증상

단순포진의 활성화

단순포진은 흔히 '헤르페스'로 잘 알려져 있는 질환으로 바이러스가 원인이며 전염시킬 수 있는 질환입니다.
단순포진은 대부분의 사람에서 일생 중 언젠가 단순포진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어 질병이 발생합니다.
원인은 단순포진 바이러스이며 일단 감염이 되면 완치되지 않고 신체 내에 일평생 잠복하게 됩니다.
단순포진 바이러스는 몸의 신경절 내에 있다가 어떤 자극을 받게 되면 병을 일으킵니다.

따라서 단순포진은 재발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발병할 때의 증상으로 처음에는 발병부위가 따갑거나 감각이 이상해지면서
불그스레한 반점이 나타납니다. 이 반점 위에 작은 물집이 발생합니다. 물집은 1-2일 이내에 농으로 바뀌어 노랗게 되며
이는 곧 딱지로 변하면서 1-2주간 계속됩니다. 이 질환 자체는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더라도 스스로 치유됩니다.

단순포진은 수술과는 무관한 질환입니다.
그러나 수술을 고려할 때 이 질환에 관심을 갖는 이유는
간혹 발병한 부위에 단순포진이 진정된 후에 흉터가 남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심하게 앓는 경우 또는 발병부위의 딱지가 오래 가는 경우에는 발병 부위에 흉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술을 받은 적이 없는 사람들 중에도 상당수가 이 질환을 앓고 난 후 흉터가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단순포진 발생 후 생긴 흉터를 제거하기 위하여 수술을 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치료는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면 비교적 쉽게 진정됩니다.

항 바이러스제의 투여는 발병하고 48시간 이내에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시기가 지나면 투약을 하여도 잘 낫지 않고 오랫동안 진행합니다.
투약을 하더라도 단순포진 바이러스는 근절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후에 다시 발병할 수 있습니다.

수술을 시행할 경우에는 이 질환에 대해 발병하지 않더라도
예방 목적으로 드레싱 기간에는 약을 투여하므로 흔히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일단 발병하면 가능한 한 신속히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음으로써
예상치 못한 흉터가 발생하는 것을 피하여야 합니다.
필자는 이러한 사실을 수술에 들어가는 모든 환자들에게 매우 강조하여 설명을 합니다.
그러나 간혹 단순포진이 발생하였는데도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병원을 방문하지 않는 경우를 보아왔습니다.
이러한 태도는 환자 자신에 대하여서 매우 무성의한 태도일 뿐 아니라 치료하는 의사에게도 많은 아쉬움을 갖게 합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단순포진은 시기를 가리지 않고 발병한다는 점을 반드시 기억해 두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켈로이드, 비후성반흔

켈로이드는 피부에 상처가 발생하였을 때 정상적으로 치유되지 않고 육아조직이 지나치게 형성되는 피부질환입니다.
켈로이드가 발생하면 붉으면서 통증이 있거나 가려운 군살이 정상피부 높이보다 높게 올라옵니다.

켈로이드는 환자 자신이 갖고 있는 일종의 특이체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는 켈로이드와 같이 상처에 대해 비정상적으로 치유되는 체질을 갖고 있는 경우에는 수술을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일부 환자에서는 이 체질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에 치료나
수술을 받은 적이 없으므로 자신이 이러한 체질인지를 전혀 알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켈로이드가 아니더라도 비후성반흔이 올 수 있습니다.
두 질환 모두 초기에는 비슷하므로 구별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켈로이드와 비후성 반흔이 다른 점은 흉터가 발생한 후 일정한 기간이 지나면 비후성 반흔은 점차 진정이 되어
가라앉으나 켈로이드는 처음 상태를 그대로 유지하는 점이 다릅니다.
반흔이 잘 생기는 부위는 얼굴 부위 중에서 운동량이 많은 부위입니다.
입 주위, 윗입술, 하악 그리고 귀 근처의 턱 부위에 잘 생깁니다.

이런 부위가 아니더라도 흉터가 깊어서 다른 부위보다 비교적 깊게 치료한 부위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흔이 발생하는 것을 줄이기 위해서는 수술 후 질기고 많이 씹어야 하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말을 불필요하게 많이 하거나 입을 크게 벌려 큰 소리로 얘기하는 것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흔이 발생하게 되면 초기에는 발생 부위가 유난히 붉어지며 가렵거나 통증이 발생합니다.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단단하여지면서 피부 표면보다 위로 솟아오르게 됩니다.
치료는 색소레이저를 이용한 레이저 치료를 주기적으로 시행하거나 실리콘 겔의 사용,
흉터 내에 약물 주사 그리고 연고제 등을 통하여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아름다움의 기준, 맑고 깨끗한 피부”
피부과 전문의 3인
아름다운 피부를 위해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